한양대학교병원

목록으로 이동

간경화 환자는 고기를 먹으면 안된다?

 

간경화 환자는 고기를 먹으면 안된다?

 

간은 침묵의 장기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이상이 생겨도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간경화는 나을 수 없는 질환이다,간경화 환자는 고기를 먹으면 안된다 등 다양한 이야기가 많습니다.

한양대학교병원에서 간경화에 대한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간경화, 나을 수 있다? 없다?

두 가지 모두 맞는 이야기입니다.

간경화가 비교적 초기 상태이고, 간경화의 원인이 매우 잘 조절되는 경우에는 간경화가 호전될 수 있습니다.

또한 철저히 단주를 하고, 적절한 약물 치료를 적극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간경화 자체가 완치가 되지 않더라도 비교적 건강하게 평균 수명을 유지할 수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중요한 것은 간경화가 완전히 치료될 수 있는지 여부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비슷하게, 건강히 평균 수명을 유지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간경화 환자는 고기를 먹으면 안 된다?

일부 환자 분들 중에서 과량의 고기를 한꺼번에 먹으면 안 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하루 세끼 모두 야채만 드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육류를 굳이 선택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몸무게 1kg당 하루 1.2~1.5g의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과도한 양의 고기가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아울러, 적절한 단백질과 지방의 섭취는 간경화 환자에게 중요합니다.

 

3. 술을 마시지 않아도 간이 나빠질 수 있다?

술을 많이 마시면 간경화가 생길 수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간경화가 생긴 사람 중 절반 이상은 술과 연관이 없습니다.

실제로 B형 또는 C형 간염과 같은 바이러스 간염에 의해 간경화가 생기는 경우가 절반을 넘습니다.

따라서 술을 먹지 않아도 B형 간염, C형 간염이 관리되지 않으면 간경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당뇨, 고지혈증, 비만 등 대사증후군이 장기간 조절되지 않으면 간경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4. 간경화 환자는 찌개를 먹으면 안 된다?

찌개 섭취는 염분 섭취와 관련있기 때문에 이러한 이야기가 나온 것 같은데요.

복수나 하지부종을 동반하지 않거나 이뇨제 복용을 시작하지 않은 초기 간경화인 경우에는 염분을 제한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복수나 하지부종이 있어 이뇨제 복용을 시작한 간경화를 진단받은 경우 하루에 먹는 염분의 양을 제한하여야 합니다.

제한하는 목표치는 사실 거의 음식을 할 때 소금을 첨가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평균 소금 섭취량은 약 12 g으로 WHO가 권고하는 기준인 5 g과 비교하면 두 배 이상 높은 수준입니다.

짜게 먹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경우에도 저염의 기준을 벗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찌개나 국은 가급적이면 건더기를 위주로 먹고, 염분이 주로 포함되어 있는 국물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갑자기 성격이 변했다면 간성뇌증이다?

가족들이 관찰할 때, 환자가 평소와 달리 화를 많이 내는 등 성격이 변하거나, 밤낮이 바뀌어 계속 자려고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초기 간성뇌증의 증상일 수 있어 간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갑자기 길을 잃거나, 현관 출입문 번호를 기억해 문 열기, 리모컨 사용하기, 옷 입기 등 평소에 잘 하던 일상생활이 잘 이뤄지지 않는다면 증상을 동반한 간성뇌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행동양상이 애매하다면 휴대폰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촬영해 진료실에 오시면 의사와의 의사소통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성뇌증 외에 기질적인 뇌질환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다른 질환을 먼저 감별하는 과정이 진단에 필요합니다.

 

6. 간성뇌증이 있으면 단백질을 섭취하면 안 된다?

간성뇌증으로 입원 치료 후 퇴원한 뒤, 과량의 단백질을 한꺼번에 섭취하는 것은 간성뇌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성뇌증이 악화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충분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금식이 길어지지 않도록 저녁에 자기 전에 간단한 간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O, X로 보는 간경화의 진실과 거짓

[도움말 : 한양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윤아일린 교수님 (바로가기)]

2021.10.12

관련진료과
소화기내과
관련의료진
소화기내과 - 윤아일린
태그

#간경화 , #간병변 , #cirrho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