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병원

목록으로 이동

미주신경성 실신을 경험한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사실

과도한 다이어트? 스트레스가 원인?

미주신경성 실신은 1,000명 당 약 20명 정도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그렇게 드문 병은 아닌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과도한 다이어트나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라는 사실이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 한양대학교병원 ‘hihy 건강 저장소’에서는 미주신경성 실신은 무엇인지, 미주신경성 실신을 경험하신 분들이 꼭 알고 계셔야 하는 점들에 대해서 정확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이란?

다른 말로 신경 심장성 실신이라고도 하는데, 미주신경은 10번째 뇌신경으로 우리 몸에서 이완 신호를 보내는 역할인 부교감 신경 신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주로 긴장도가 증가한 상태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몸이 과도한 긴장상태에 있을 때는 심장이 빨리 뛰게 되면서 팔다리로 피가 많이 몰리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뇌는 과도한 긴장 상태에 대항하기 위해 이완 신호를 미주신경을 통해 몸으로 전달하게 되고, 긴장이 갑자기 확 감소하게 되면서 심박이 느려지고 혈압이 떨어져 머리로 피가 잘 전달되지 않아 의식을 잃게 됩니다. 이를 미주신경성 실신이라고 합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의 증상은?

미주신경성 실신은 의식소실이 일어나기 전에 피로하거나 긴장한 상태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오래 서있거나 심리적 충격을 받는 등 굉장히 긴장한 상태에서 일어납니다. 전구증상으로는 구역감이 들거나 식은땀이 나거나 얼굴이 창백해지는 증상이 발생한 뒤에 의식소실이 일어나게 됩니다.

원인은 무엇일까?

뇌에 일시적으로 적절한 혈액 공급이 되지 않는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스트레스와 식이를 극단적으로 제한하는 다이어트 역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급격한 체중의 변화나 식이조절로 인한 저혈당 상태의 경우 몸이 위기 신호로 받아들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항이 복합적으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은?

미주신경성 실신은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고 보통은 잘 회복이 되지만, 증상이 유발될 수 있는 상황과 몸을 너무 조이는 옷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고혈압이 없으신 분들은 약간의 소금 섭취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호르몬제나 혈압 약제를 사용을 하기도 하는데 이것이 증상 자체를 완전히 없애지는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꼭 알아야 할 사실!

미주신경성 실신은 비교적 흔하게 경험할 수 있는 만큼 전구증상이 있을 경우 참지 마시고 안전한 곳을 찾아 눕거나 편한 자세를 취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을 통해서 호전될 수 있으며, 특정 상황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러한 상황을 피하려는 노력을 하시는 것이 필요하고 원인 질환을 찾기 위해 심장이나 뇌혈관 증상에 대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특히 조심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말 : 한양대학교병원 신경과 박진석 교수(클릭)]

2021.09.03

관련진료과
신경과
관련의료진
신경과 - 박진석
태그

#실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