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병원

목록으로 이동

중독, 가볍게 여겨선 안된다?

전문의가 말하는 중독의 증상과 원인

 

중독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중독은 질병이기 때문에 명확한 진단 기준이 있습니다. 중독물질을 사용하거나 중독 행위를 했을 때 만족감을 얻기 위해 더 많은 물질이나 행위가 필요한 상태인 '내성'과 사용하던 물질이나 행위를 멈추거나 줄였을 때 괴로워지는 '금단증상', 끊거나 줄이려는 시도에도 불구하고 계속 실패하게 되는 '조절 능력의 상실' 중독을 일으키는 물질이나 행위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것. 그리고 중독 행위로 인해 직업, 학습 기능, 대인관계 등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독에 빠지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중독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깁니다. 우선 유전 요인이 중요한 이유가 되는데요, 가족 중에 중독 문제가 있으면 위험성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발달과정의 문제로도 보는데 중독자인 부모 밑에서 자란 경우 불안정한 정서 상태로 인해 스트레스 받는 상황이 되었을 때 이것을 술로 해결하려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심리적으로 욕구불만 해소나 불안을 방어하기 위해 중독에 빠지기도 합니다. 물리적인 접근성, 대중매체의 광고나 인터넷, 친구의 영향 같은 사회문화적 환경이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중독에 대한 진단은 어떻게?

대부분 환자와의 면담으로 진행합니다. 최근 1년 사이에 중독을 일으키는 물질이나 행위에 의해서 생기는 문제점들에 대해서 물어보고 진단 기준에 해당하는지 결정합니다. 환자를 잘 아는 가족이나 친지로부터 객관적인 정보는 얻는 것도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중요합니다.

중독, 치료할 수 있나요?

정확한 평가와 진단이 우선입니다. 약물치료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중독으로 인해 손상받고 균형이 깨진 뇌의 상태를 정상으로 돌아오게 하는 데에 약물치료가 필수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금단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항불안제의 도움도 필요합니다.

 

[도움말 : 한양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노성원 교수님]

2021.09.03

관련진료과
정신건강의학과
관련의료진
정신건강의학과 - 노성원
태그

#인터넷 중독 , #약물중독 , #알코올 중독 , #도박중독 , #금단증상